신라 역사 나무위키

신라 역사 나무위키

신라 역사 나무위키

Blog Article


특히 단광회, 반도총후미술전람회, 육군미술전람회, 결전미술전 등은 전쟁에 협력한 단체들이다. 임응구, 김인승, 김만형, 손응성, 심형구, 박영선, 이봉상은 단광회 회원이었으며, 김인승, 심형구, 이상범, 김경승 등은 결전미술전에서 심사위원을 맡았다. 조선말기와 대한제국 시기 전통회화에서는 장승업이 활약하였다. 장승업은 주로 중국 고사를 주제로 한 고사인물도를 그렸다.


동시에 이들 사림은 향촌에서 향약과 소학 등을 보급함으로써 지역적 기반을 다져놓기도 한다. 신라가 대동강 이남까지의 영토를 확립하고 고구려 유민이었던 대조영이 세운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여 남북국의 형세를 형성한 시기로, 남북국시대라 부르기도 한다. 백제(百濟)는 기원전 18년 온조에 의해 하남 위례성에 건국되었다. 백제는 3세기 경 충청도, 전라도 지역으로 세력을 확장해 나갔다. 927년 11월 후백제 견훤이 신라의 수도 금성을 급습하여 포석정에서 연회를 베풀며 놀고 있던 경애왕을 사로잡아 자살하게 하고, 경애왕의 이종사촌 동생인 김부를 왕위에 세우니 그가 경순왕이다. 경순왕은 재위 8년 동안 나라의 힘이 완전히 약해지고, 국토가 날로 줄어들어 나라를 제대로 이끌 형편이 되지 않았다.


그런 스님이 천 년 세월 동안 가야산 해인사에 기거하다 이번에 처음 절 밖으로 나들이를 했습니다. 만약 북에서 태조 왕건의 조각상이 내려와 둘의 극적인 만남이 성사됐다면 “스승과 제자, 천 년만의 해후”가 됐을 겁니다. 두 분이 오붓한 시간을 보내시라고 박물관에서 미리 널찍하고 조용한 공간까지 마련해 놓았더군요. 전시 기간이 아직 넉넉하니 기적 같은 만남이 성사될지 혹시 또 모를 일입니다. 단군왕검이 도읍한 지 약 1500년이 지난 뒤에 은나라에서 기자(箕子)가 동래하여 임금이 되고, 단군은 신(神)이 되었다고 하니 이것이 기자조선의 시작이다. 그러나 기자조선의 존재유무와 기자조선의 성격 그리고 기자의 혈통에 관하여 논란이 많다.


태조(재위 918~943) 때부터 강조된 국가를 위한 신불(信佛) 사상은 《고려대장경》이란 거대하고 찬연한 민족문화 사업을 이루어 놓았다. 이 《고려대장경》은 양과 질에 있어서 세계 모든 대장경의 표본이 되고 있다. 고구려와 백제에는 별다른 저항이 없이 불교가 받아들여졌지만, 반도의 동남쪽에 자리잡아 대륙과의 소통도 없고 문화적으로 뒤떨어진 신라에는 백제보다 수십 년 늦게 불교가 전해졌다. 한국 불교의 역사 또는 한국 불교사는 한국에서 전개된 불교의 역사이다.


이 때에 그 아내는 의연히 단좌하여 남편에게 이렇게 이야기한다. “제가 처을 당신을 만났을 때, 우리는 나이도 젊었고 얼굴도 예뻤습니다. 홍안의 미소[紅顔微笑]는 풀 위의 이슬이요, 지란의 약속[約束芝蘭- 친구 사이의 약속]은 광풍 앞에 버들꽃일 뿐입니다. 이제 우리는 더 이상 참을 수가 없으니 헤어지는 도리 밖에 없습니다. ” 이 말을 들은 조신도 옳게 여기고, 부부는 두 아이를 하나씩 맡아가지고 헤어지기로 했다.


그 연유를 물었더니 대답하기를 “신은 매우 가난하여 늘 품팔이를 하여 어머니를 부양하여 모셔왔는데 올해는 곡식이 자라지 않아 품팔이할 곳이 없어, 한 되 한 말의 곡식도 얻을 수 없어 우는 것입니다.”라고 하였다. 이에 고국천왕은 왕인 자신의 잘못을 탓하고 옷과 음식을 주어 위로하였다. 또한 관리들에 명하여 홀아비, 과부, 고아, 자식이 없는 늙은이, 늙고 병들고 가난하여 자립할 수 없는 자들를 널리 찾아 구제하게 하였다. 매년 봄 3월부터 가을 7월까지 관곡(官穀)을 풀어 가구(家口)의 많고 적음에 따라 차이를 두어 곡식을 진휼 대여하케 하고, 겨울인 10월에 갚게 하였다. 목포가 개항한 것은 1897년 10월 1일로서 인천보다는 15년 뒤진 것이었지만, 부산과 인천을 뺀다면 가장 이른 것이었으므로 상당히 빨랐다.


그러나 고려시대부터 왕위는 항상 남자쪽으로만 계승되었다. 이 경우 왕위가 단절되지 않기 위해서는 최소한 아들이 하나만 있으면 되었다. 사실상 장남을 제외한 나머지 아들은 일종의 ‘스페어 타이어’격이었다. 본 타이어가 펑크나지 않는다면 스페어타이어는 없어도 된다. 마찬가지로 장남이 제대로만 자라서 오래 산다면 나머지 아들이 없다고 해도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각지에 있는 상점에서 해동통보를 사용하게 했어요. 건원중보 뒷면에는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동국(東國)’이라는 글자가 위 아래로 표시되어 있어요. 건원중보는 996년(성종 15)에 발행되었는데, 백성들 사이에서 널리 사용되지는 못하였어요. 왜냐하면 당시 백성들은 주로 쌀과 옷감을 사용하였기 때문이지요.


경기도의 토지는 과전으로 지급했고 왕실에 3만 결을 지급했다고 보면 47만 결 정도가 정부재정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1결에서 2석씩  거두는 것으로 보면 일년 예산은 약 90여 만석 정도가 되겠다. 그러나  양계의 조세는 현지에서 국방비로 사용하였으므로 재정규모는 실제 이보다 더 컸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고려  후기에 환관들로만 구성된 내시부가 출범한 것에  비하여, 내시는 본래 가지고 있던 여러  기능 가운데 궁중 숙위의 기능을 갖는 성중애마의 하나로 위축된 채, 조선 전기까지 명맥을  유지하였다. 그러나 이것도 잠시일 뿐, 세종 때에는 이 내시가  환관내시와 용어상 혼란을 야기시킨다는 이유로 내직으로 개칭되었으며 이것마저  1466년(조선 세조 12년) 완전히 폐지되어  그 소임을 궁궐 숙위병인 충의위. 이로써 환관과 구별되는 고려의 내시제도는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다.


도피하는 기황후와 순제를 보필하던 신하가 17개월 동안 쓴 책으로 기황후와 원 순제가 대도를 떠난 것은 1368년 7월로 기황후는 도피 중에 원병을 보내지 않는 고려를 원망했다는 기록도 있다. 1년 6개월의 도피 끝에 원의 마지막 수도 카라코롬에 도착 후 순제는 모든 권한을 황태자에게 이양하고 1370년 세상을 떠난다. 그 뒤 기황후는 임신을 하게 되고 아들 아유시리다르을 낳는다(1337년). 원나라 명종의 태자 토곤테무르가 11세에 고려 대청도로 유배를 와서 1년 동안 머물다 원나라로 돌아가 황제가 되는데 그가 바로 원 순제이다.

광양오피 광주스웨디시 여수오피 순천오피 여수오피

Report this page